370 0 0 28 80 0 2년전 0

강남 학생들의 리얼고민 상담기

강남 지역 청소년들은 어떤 고민을 하며 살아갈까?

“유아 관련 안내서는 참 많은데 중·고등학생 관련 안내서는 진로, 입시뿐. 참고할만한 안내서가 있으면 좋겠어요.” “십 년 넘게 키운 내 자식이지만 무슨 생각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어요.” 고등학교에 근무하며 학부모들로부터 종종 듣는 말이다. 그러고 보니 유아 관련 안내서는 많지만, 청소년이라고 불리는 사춘기 학생들 관련 안내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청소년 관련 책이라면 주로 진로, 입시 관련된 책이 대부분이다. 부모는 유아기 자녀를 바르게 키우고자 훈육과 교육을 실시한다. 이에 관련 안내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어느 정도 가치관이 형성된 청소년기 학생들을 가르치는 건 쉽지 않다. 또 청소년기는 제각기 자라온 환경, 부모의 양육 태도가 어느 정도 자리 잡은 시기이다 보니..
“유아 관련 안내서는 참 많은데 중·고등학생 관련 안내서는 진로, 입시뿐. 참고할만한 안내서가 있으면 좋겠어요.”

“십 년 넘게 키운 내 자식이지만 무슨 생각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어요.”

고등학교에 근무하며 학부모들로부터 종종 듣는 말이다.

그러고 보니 유아 관련 안내서는 많지만, 청소년이라고 불리는 사춘기 학생들 관련 안내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청소년 관련 책이라면 주로 진로, 입시 관련된 책이 대부분이다.
부모는 유아기 자녀를 바르게 키우고자 훈육과 교육을 실시한다. 이에 관련 안내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어느 정도 가치관이 형성된 청소년기 학생들을 가르치는 건 쉽지 않다. 또 청소년기는 제각기 자라온 환경, 부모의 양육 태도가 어느 정도 자리 잡은 시기이다 보니 접근 방법을 제시하는 일은 어렵다.

이 책은 학생들을 학교 현장에서 직접 만나면서 대화하고, 가르치고, 관찰하면서 느낀 생생한 이야기들을, 자녀를 좀 더 이해하고 싶고 잘 키우고 싶은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대한민국 사교육 1번지라 불리는 강남의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만나며 느낀 이 지역 청소년들의 고민을 나누고 싶었다.

청소년기 자녀를 키우는 부모는 이 시기야말로 진로와 대입을 위한 공부를, 즉, 공부‘만’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막상 자녀들은 공부 이외의 것들에 관심이 많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게임, 운동, 패션, 뷰티, 맛집, 친구 등등 관심사는 왜 이리 많은지, 부모 말은 안 들으면서 친구 말은 왜 그리도 맹신하는지, 자녀를 이해하는 게 가장 어려운 부모들이 읽어보면 좋을 만한 내용을 담았다.

멘큐(멘탈 큐레이터)

16년 차 고등학교 교사

강남구 내 고등학교에서 대입을 목표로 달리는 수많은 학생의 치열한 삶과 고민을 가장 가까이에서 들으며 학생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안내하는 조력자.

청소년기 자녀와의 관계로 어려움을 겪는 부모, 자녀를 이해하고 싶은 부모에게 자녀들의 ‘찐’ 속마음을 알려줌으로써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돕고자 하는 교사.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